미래생활 로고

장바구니 로그인

KR

EN

모바일 메뉴보기

KR

EN

모바일메뉴 닫기

홍보센터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기업
우리 모두의 잘풀리는집, 미래생활

home

보도자료

국내 화장지 구매자, 30롤 3겹 제품 2달에 한번 온라인 구매

작성일2020.12.0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국내 화장지 구매자, 30롤 3겹 제품 2달에 한 번 온라인 구매

- 잘풀리는집화장지 구매경험자 1,000명 대상으로 구매 트렌드 조사 -

 

잘풀리는집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미래생활㈜(대표 변재락)이 최근 모바일 조사기관 오픈서베이를 통해 3개월 이내 두루마리 화장지 구매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30/3>제품을 선호하며 <2>정도에 한번씩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생활㈜이 제공한 소비자조사 자료에 의하면 화장지 구매고객의 약 59%는 30롤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24롤제품이 26%로 두 가지 형태의 제품을 주로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매주기는 2달 이내가 37%수준의 응답을 보여 화장지 한 팩에 대한 사용주기를 파악해볼 수 있으며, 30롤 기준으로 환산해볼 경우 1롤을 사용하는데 보통 2일정도가 걸린다고 볼 수 있었다.

 

3인가구를 기준으로 년간 약 186롤의 화장지를 사용한다고 추정해볼 수 있으며, 30미터30롤 제품이라고 가정하면 약 5,580미터의 화장지를 1년동안 사용하는 것이다가구구성원수가 많을수록 구매주기도 짧아지는 경향을 보여 화장지 사용량이 1~2인가구에 비해 3~4인이상 가구가 많다고 볼 수 있다.

 

화장지를 주로 구매하는 채널에 대해서는 대형마트가 27.9%로 가장 많았지만, 2016년부터 결과를 보았을 때 매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고전체적으로 오프라인 구매채널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올해에는 코로나 여파재난지원금 등의 이슈로 동네슈퍼편의점이 강세를 보이는 특징을 보였다.

 

구매채널은 대형마트에 이어 소셜커머스(22.2%), 오픈마켓(15.6%) 등의 온라인 구매처가 뒤를 이었으며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 온라인 구매가 전체 구매의 54.1% 응답을 보여 오프라인 구매를 넘어섰다.

 

특히 30~40대에서 온라인 구매응답이 오프라인 구매응답보다 높고, 20대에서는 반대로 오프라인 구매응답이 높은 부분이 눈길을 끈다.

 

 

화장지 구매기준에 대한 질문에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서>라는 응답이 26.4%로 1위를 차지했고뒤를 이어 <3겹 제품이라서> 22.4% <행사를 해서> 21.7%로 2020년에는 특히 가격적인 부분에 민감한 소비 트렌드를 엿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원래 쓰던 브랜드라서>(16.9%), <도톰한 제품이라서>(13.9%) 등이 구매이유에 대한 응답으로 나타나면서 저 관여제품으로 알려진 화장지 카테고리지만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품질에 대한 프리미엄 등이 중요한 구매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다.

 

미래생활㈜은 매년 소비자조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올해의 소비 트렌드는 어떤지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소통하고 싶어 인포그래픽을 구성했다.”며 특히 20년에는 코로나로 모두가 힘든 시기였던 것들이 조사를 통해 나타난 것 같다앞으로도 가성비 좋고 도톰한 제품으로 고객들의 위생생활이 좀 더 편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도톰한 화장지로도 유명한 잘풀리는집은 소비자들이 화장지에서 중요하게 느끼는 품질속성이 부드러움 이외에도 도톰함먼지 없는 화장지인 것을 반영하여 화장지 생산 시 원단을 10% 이상 더 투입하여 제품을 생산하며 시간당 100만평 이상의 공기여과 효율을 보이는 최신식 집진설비를 구축하는 등 끊임없는 품질개선 노력을 더하고 있다.

 

 

 

 

유뷰트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맨위로